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지식/복지정책 정보

직계존비속의 범위 이해

by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 2020. 5. 21.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직계존비속의 범위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태어나면서 가족이란 공동체에서 속하게 됩니다. 가족도 단순하게 부모님과 형제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가족관계 위로 올라가면 조부모가 있고 아래로 내려가면 자녀들이 있습니다. 이런 관계가 바로 직계존비속 단어와 관련이 있습니다. 

직계존비속 범위

대부분 직계존비속이라는 말을 한 번쯤 들어본 경험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직계존비속을 알고 있으면 내 집 주택마련 및 상속 관련 문제 등과 각 종 국가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르고 넘어가면 이런 혜택들을 받을 수 있음에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직계존비속 단어 및 관계를 확실히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단어 자체가 어렵게 느껴질 수가 있으나 자세히 알아보면 생각보다 이해하기 쉽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직계존비속은 직계존속과 직계비속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하나하나 뜻을 쉽고 자세히 풀이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직계존비속의 범위를 정확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계존비속 단어 뜻 

가족관계

먼저 직계존비속의 사전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직계존속은 위에 있는 조상으로부터 직선으로 본인에게 까지 이르는 사이의 혈족을 뜻합니다. 직계비속은 본인으로부터 직선으로 후예에 이르는 혈족을 뜻합니다. 이를 총칭해서 '직계존비속'이라는 단어가 형성된 것입니다. 

구분 직계존비속 단어 의미
직계 말 그대로 혈통 및 혈연관계 입니다. 자신의 조부모에서 손자까지 이어지는 관계이자 같은 피가 흐르는 관계의 가족들을 뜻합니다. 
상대방을 높이는 뜻입니다. 존경,존중,존엄성,앞존법 등에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가족관계에서는 본인보다 높은 분들을 말합니다. 
상대방을 낮추는 뜻입니다. 가족관계에서는 본인보다 낮은 분들을 말합니다.
속은 말 그대로 '무리'입니다. 공동체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직계존속의 범위

조부모

때문에 직계존속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혈연관계의 조상으로부터 본인까지의 혈족입니다. 예를들면 본인의 증조할아버지, 증조할머니 및 친할머니, 친할아버지, 외할머니, 외할아버지 그리고 부모님이 포함됩니다. 하나 추가적으로 설명드리자면 본인과 결혼한 배우자의 부모님 및 조부모는 본인의 직계존속의 포함되지 않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본인과 같은 피를 가진 윗사람의 범위를 뜻합니다. 보통 직계존속을 통해서 받는 혜택들이 많기 때문에 잘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직계존속에 대해서 확실하게 이해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직계비속의 범위 

자녀

반면 직계비속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혈연관계의 본인으로부터 아래 후손까지 이어지는 혈족관계를 뜻합니다. 예를 들면 아들 및 딸 그리고 손자, 손녀가 바로 직계비속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쉽게 풀이하자면 본인과 같은 피를 가진 아랫사람까지의 범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예외적인 부분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본인의 형제 및 자매는 직계존비속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같은 피로 이어진 혈족이지만 부모로부터 동등한 관계로 피를 이어받았기 때문입니다. 친가와 외가 쪽 친척과도 마찬가지입니다. 


가족

위의 설명을 잘 읽어보셨다면 직계존비속 범위에 대해서 깨달은 부분이 있으실겁니다. 바로 수평적인 관계가 아닌 수직적인 관계에서 해당이 된다는 점입니다. 이 점 잘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태어나면서 부모님이 생기고 이후에는 본인이 부모가 되는 과정을 겪습니다. 명언 중에는 자식이 어른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순간은 본인이 부모가 되어 부모의 마음을 이해했을 때라는 말도 있습니다. 가족의 소중함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직계존비속의 범위와 뜻을 확실하게 이해하셨으니 혜택도 받고 문제도 해결했으면 좋겠습니다.

2020/05/11 - [시사 정보&지식/복지정책 정보] - 2020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총정리

 

2020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총정리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올해 2020년 한부모가정 혜택은 어떤 제도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

lifeinfohouse.tistory.com

2020/04/03 - [라이프 정보&지식/생활 정보] - 배드파더스 배드파파 사이트 뜻

 

배드파더스 배드파파 사이트 뜻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최근에 왕년에 유명했던 스포츠 스타가 '배드파더스'라는 사이트에 신상이 공개되었다��

lifeinfohouse.tistory.com

2020/05/18 - [라이프 정보&지식/생활 정보] - 차용증 법적효력

 

차용증 법적효력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차용증의 법적 효력과 작성 시 반드시 기재해야 하는 것에 대한 꿀팁에 대해 알��

lifeinfohou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