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지식/복지정책 정보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 대상자 핵심정리

by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 2020. 5. 7.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수 많은 복지 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생계를 유지하기가 힘들어 생활고에 시달리는 저소득층 분들을 위한 복지지원의 혜택도 많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반드시 받을 수 있는 혜택임에도 불구하고 몰라서 못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

최근 전 세계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서 경제적인 침체가 진행되고 있고 장기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저소득층 분들은 더욱 더 큰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저소득층 기준인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지원금을 지급해주는 제도를 마련했습니다. 그 제도가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입니다. 대상자임에도 불구하고 모르고 지원을 못받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되는지 확인해야하며 현재 제가 이 사업관련 공공근로 아르바이트를 하고있기 때문에 정확하고 알기쉽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개요

출처: 보건복지부

최근 전 세계 코로나 19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서 우리나라 정부가 경제적 어려움이 심화되는 저소득층의 민생안정과 경제적 부담을 덜고 소비를 늘리기 위해서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대상으로 가구원 수와 경제적 수준에 따라서 지원금을 나누어 각 지역사랑상품권을 지급하는 한시적 사업이라고 합니다. 3월기준 약 230만 가구에게 4인가구 기준 4개월간 총 108만 ~ 14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지원 대상자

출처: 보건복지부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초생활 수급자 및 법정 차상위 계층에 해당하는 분들은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공공근로를 통해서 느낀 부분은 기초 노령연금을 받는 분들도 본인이 기초생활 수급자에 해당한다고 헷갈려하시기 때문에 지급 받으로 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기초 노령연금을 받는 분들은 해당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이 점 꼭 기억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기초생활 수급자 분들은 본인이 의료,주거,교육,생계급여 등을 지원받고 있다면 대상자이고 법적 차상위 계층을 신청해서 등록하신 분들도 신청 대상자에 해당됩니다. 한부모 가정이신 분들도 많이 헷갈려 하시는데 한부모 가정이신 분들 중에도 차상위 계층을 신청해서 자격이 맞아 등록되신 분들만 해당되기 때문에 이 점도 꼭 기억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사업기간은 2020년 4월부터 7월말까지 시행됩니다. 다만 각 지역 지자체마다 신청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잘 찾아보시고 신청기간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해야 합니다.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 문의해보시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지급기준 및 사용처 및 사용기간

출처: 보건복지부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의 지급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대상자에게 똑같은 지원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먼저 가구원 수에 따라서 분류되고 위에서 제가 말씀드린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으로써 이미 지원받고 있는 국가연금에 따라서 분류됩니다. 얼마만큼 받는지 궁금하시다면 본인의 해당되는 조건을 잘 생각해보시고 잘 모르겠다면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때 알아 볼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선불카드 및 현금

 

지급은 지역사랑상품권 및 소비쿠폰으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현금으로 지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때문에 재난기본소득과 마찬가지로 본인 지역 관할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기간은 2020년 12월 31일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이후로 넘어가게되면 지원금은 소멸되기 때문에 반드시 올해안에 지급액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 신청방법 및 수령방법

신청서 양식 (의정부 예시)

먼저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 신청일자를 숙지하고 그 기간에 본인 마스크 5부제 날짜에 맞춰서 신청하러 가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과 같은 신청서를 작성하면됩니다. 해당 형광색 펜이 그어진 부분을 반드시 작성하고 접수하면 되겠습니다. 본인이 직접 오지 못하는 경우 주민등록등본상 같이 기재되어있는 대리인이 본인을 대신해서 수령가능 합니다. 등본상 분리되어있는 가족 분들이 대리수령 하는 경우는 대리신청인이 가족관계증명서, 위임장, 원래 신청인의 신분증과 대리인 신분증을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수령방법 또한 신청할 때 바로 지역화폐카드를 받기 때문에 간단합니다. 신청 후 접수하고 나서 지역카드를 지급받고 약 일주일 뒤에 지급받은 카드로 본인의 지원금이 자동으로 수령됩니다. 직접수령이 어려운 분들은 대리수령을 통해서 지급받을 수 있고 가족이 없는 독거노인 분들은 지자체별로 방법을 마련하고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족

우리나라에는 생각보다 많은 복지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저도 이번 공공근로를 통해서 해당 되지만 모르고있던 제도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본인이 지원받을 수 있는 권리를 놓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보건복지부 및 관할 주민센터에서 어떤 제도들이 있는지 문의 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도 대상자로 해당되시면 반드시 해당 신청날짜에 주민센터를 방문해 지원금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2020/05/04 - [시사 정보&지식/복지정책 정보]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대상 사용처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대상 사용처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서 전 세계가 팬데믹 단계의 심각한 바이러스 사태를 겪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을..

lifeinfohouse.tistory.com

2020/05/02 - [시사 정보&지식/복지정책 정보] - 경기도 청년복지포인트 신청방법 및 지원대상

 

경기도 청년복지포인트 신청방법 및 지원대상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경기도에서 일하는 청년들을 위해 지원하고 있는 제도인 청년 복지포인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lifeinfohouse.tistory.com

2020/03/30 - [시사 정보&지식/복지정책 정보] -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한눈에 알아보기!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한눈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전세자금대출'에 관련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지금 점점 인

lifeinfohou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