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지식/복지정책 정보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방법

by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 2020. 5. 25.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최근 코로나 19 여파로 인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분들이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때문에 정부에서 많은 복지지원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서울시에서 자영업자들을 위해 생존자금을 지원해주는 정책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당장 오늘부터 온라인 접수가 시작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고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울시 소재 자영업자 분들은 반드시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급격하게 전이된 후 정부에서는 각 종 코로나 대비책을 마련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제도도 원활하게 진행 중인 상황입니다. 때문에 서울시도 좋은 정책을 발표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 국민이 힘든 상황이지만 유독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저금리 대출 등과 같이 지원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직접적인 현금지원 제도를 마련했고 오늘부터 온라인 접수가 시작됩니다. 바로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입니다. 지금부터 자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핵심 내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사업소개

 

출처: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홈페이지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제도는 서울특별시에서 마련한 복지정책 제도입니다. 옛날 보릿고개를 연상케 하는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생계가 위험해진 영세 자영업자, 소상공인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월 70만 원씩 2개월간 총 140만 원의 현금을 지원해주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분들은 임대료와 인건비 등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제도를 시행하면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피해와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서울시는 서울 전체 소상공인을 57만여개소 중 제한업종 약 10만개소를 제외한 72%가 생존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추산했고 투입예산은 약 5800억원 정도 된다고 발표했습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대상 및 신청기간

 

출처: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홈페이지

 

① 2019년도 연매출 2억원 미만 창업자. ( 단 2019년도 영업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 1억원 미만으로 기준변경)

② 사업자등록증상 주된 사업장 소재지가 서울인 경우. (대표자 주소지와 상관없이 사업장 소재지 기준 지원)

③ 2020년 2월 29일(코로나 심각단계 전환시점) 기준 6개월 이상의 운영기간 보유 창업자. (2019년도 9월1일 이전 창업자)

④ 신청일 기준 실제 영업중인 소상공인. ( 현재 휴,폐업 중이거나 사실상 폐업상태 업체는 지원제외)

 

사업주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지원대상으로 선정됩니다. 모든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분들이 피해를 보고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예산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지원 대상자가 한정적임을 이해해주셔아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심각단계 전환시점 기준으로 가장 큰 위기에 놓인 분들을 폭넓게 지원대상으로 정했기 때문에 그래도 많은 분들이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홈페이지

 

신청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0년 5월25일 부터 2020년 6월30일 총 36일간 진행됩니다. 다만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과 방문 신청이 구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신청은 오늘부터 6월 30일까지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홈페이지에서 5부제 방식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방문 신청은 6월 15일 에서 6월 30일까지 우리은행 지점 및 구별 지정장소에서 10부제로 나뉘어 신청 받습니다. 때문에 본인 날짜를 잘 확인해서 신청하면 되겠습니다. 5부제와 10부제 관해서는 밑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방법

 

출처: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홈페이지

 

신청방법에 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신청은 방문 신청과 온라인 신청으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먼저 방문 신청인 경우에는 기간은 6월 15일부터 6월 30일 입니다. 지난 마스크 5부제와 같은 형식으로 방문 신청은 10부제 방식을 적용합니다. 왼쪽 사진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사업자등록상 주소지 관할 자치구내 우리은행 및 지정장소에 방문합니다. 그리고 신청서, 개인정보 동의서,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사본, 통장 사본, 대리 신청시 위임장을 준비해서 신청하면 되겠습니다.

 

온라인 신청도 크게 차이점은 없습니다. 다만 10부제가 아닌 기존의 5부제 방식으로 신청날짜가 적용됩니다. 아무래도 방문 신청보다는 온라인 신청이 덜 혼잡하기 때문입니다. PC 또는 휴대폰으로 생존자금 신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본인 인증 과정을 거쳐서 사업자 등록번호를 기재한 후 신청을 하면 되겠습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제외 업체

 

출처: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홈페이지

 

아쉽지만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을 지원 받을 수 없는 업체기준도 정해져 있습니다. 서울시 특수고용프리랜서 특별지원금 및 서울시 4대 소규모 제조업 긴급자금을 지원 받은 분들은 중복수혜가 불가합니다. 그러나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및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지원 받은 분들은 중복수혜가 가능합니다. 이 점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출처: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홈페이지

 

또한 지원제한 업종이 정해져 있습니다. 대부분 유흥 및 오락관련 업종은 지원 받을 수 없도록 선정되었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자세하게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본인의 업종과 관련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담배관련 업종, 귀금속 중개업, 부동산업, 금융업, 보험 및 연금업 등도 지원대상이 제외됩니다. 


안내 및 문의처

 

출처: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홈페이지

 

이외에 문의 또는 안내를 받고 싶으신 분들은 위의 사진을 참고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홈페이지 또는 다산콜센터 (☎ 02-120)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또는 사업자등록상 주소지 관할 자치구내 우리은행 및 자치구별 지정장소를 방문해서 상담 받으셔도 됩니다. 


 

 

코로나 19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의료진은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치료와 관리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각 종 복지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국민들도 많은 분들이 확산방지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금만 더 서로를 생각하고 힘을 내서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 되기를 희망합니다. 마지막으로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대상 사업주 분들은 잊지말고 오늘부터 반드시 신청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2020/05/11 - [시사 정보&지식/복지정책 정보] - 2020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총정리

2020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총정리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올해 2020년 한부모가정 혜택은 어떤 제도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

lifeinfohouse.tistory.com

2020/05/07 - [시사 정보&지식/복지정책 정보] -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 대상자 핵심정리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 대상자 핵심정리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

lifeinfohouse.tistory.com

2020/05/04 - [시사 정보&지식/복지정책 정보]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대상 사용처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대상 사용처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서 전 세계가 팬데믹 단계의 심각한 바이러스 사태를 겪고 있습니�

lifeinfohou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