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지식/복지정책 정보

2020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총정리

by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 2020. 5. 11.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올해 2020년 한부모가정 혜택은 어떤 제도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들어서 한부모가정을 이루고 있는 세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유는 사별하는 경우도 있고 성격과 여러 가지 문제로 이혼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무엇보다 혼자 사는 욕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개인의 꿈을 더 중요시하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어서 이혼율이 급증하는 것도 이유이기도 합니다.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불과 십 년 전까지만 해도 한부모가정에 대한 인식은 좋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시대적인 인식이 보수적이었던 것이 한몫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한부모가정의 자녀와 부모는 그 사실을 숨기는 게 익숙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시대가 많이 변했고 한부모가정에 대한 인식도 많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국가에서는 한부모가정을 위한 지원 혜택도 매 년 폭넓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밑에서 소개할 지원 혜택들을 받기 위해서는 한부모가정 자격조건에도 해당이 되어야 합니다. 한부모가정 자격조건과 지원 혜택에는 어떤 제도들이 있고 어떻게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지금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한부모가정 뜻

한부모가정

한부모가정의 뜻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자녀와 부모 중 한쪽 부모만으로 이루어진 가족을 뜻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이혼, 별거, 사별, 유기, 미혼모의 발생 등을 이유로 18세 미만의 자녀와 부모 중 한 명으로 구성된 가족입니다. 그리고 세부적으로 조손가족과 청소년 한부모가족도 해당됩니다. 조손가족은 부모가 아닌 조부모와 함께 사는 자녀들로 구성된 가족이고 청소년 한부모가족은 부 또는 모가 만 24세 이하 청소년일 경우 해당되는 가정입니다.


한부모가정 지원사업 자격조건

한부모가정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첫 번째 조건은 위에서 말씀드린 한부모가정, 조손가족, 청소년 한부모가족이 해당됩니다. 그러나 해당하는 모두가 지원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두 번째 조건인 가구 선정과 소득액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지원대상자로 지정됩니다.

자격조건

2020 한부모가정 지원사업 대상자 심사 시 활용하는 소득인정액 기준표입니다. 가구원 수와 소득에 따라서 지원할 수 있는 제도가 다릅니다. 해당 가구의 자산 및 부채 등 여러 가지 재산요건을 확인하고 심사해서 산정합니다. 위의 표가 이해하기 어려운 분들은 다음 링크에서 참고용으로 본인이 지원할 수 있는 지원사업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 참고용으로 한번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본인이 해당하는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확인 모의계산 바로가기

 

복지서비스 모의계산 - 복지로 함께 만드는 복지

대상자여부와 지원금액에 대해서는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본 국민기초생활보장 모의계산은 “2020년도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 안내” 를 적용하였습니다. 기본정보 필

www.bokjiro.go.kr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및 신청방법

지원

2020 한부모가정 지원 혜택에는 많은 종류의 사업들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가구원 수와 소득인정액에 따라서 본인이 한부모가정임에도 지원할 수 있는 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때문에 본인이 어떤 자격조건을 갖추었는지 위에서 설명한대로 확인을 하고 그래도 불안하고 헷갈린다면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조건을 알아보고 설명을 듣고 지원혜택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지원혜택 사업

가장 대표적인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중 4가지에 대해서 표로 정리된 사진입니다. 보통 미성년자의 자녀를 둔 한부모가정이 많기 때문에 아동양육비, 학용품비, 생활보조금 등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제도입니다. 이외에 교육비 지원, 도시가스와 전기요금 할인, 이동통신요금감면, 건강보험료 경감 지원 등도 있습니다. 모르고 있었던 제도들이 은근히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한부모가정이라면 이런 지원 혜택들은 반드시 잘 확인해서 받을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복지로

위에서 설명드린 지원 혜택은 가장 대표적인 제도들이고 위의 사진과 같이 정말 다양한 한부모가정 지원제도들이 더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학교우유급식, 전세임대주택 지원,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등 너무 많은 제도가 있기 때문에 여기서 모두 설명드리기에는 힘든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대신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링크를 남겨두겠습니다. 지원신청도 이 홈페이지 또는 주민센터에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지원신청 바로가기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 - 복지로 함께 만드는 복지

 

www.bokjiro.go.kr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문의처

한부모가정 지원사업 상담

설명드린 2020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및 자격조건에 대해서 좀 더 안정적이고 자세하게 듣고 싶고 문의해보고 싶은 것들이 많은 분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상담전화 및 관련 사이트에서 문의를 해보시고 원하는 답을 찾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한부모 상담전화는 국번없이 '1644-6621'로 전화하면 되고 여성가족부에도 상담전화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상담받아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가족

한부모가정은 일반 가정과 똑같습니다. 다만 어떤 경우든 아픈 상처는 남아있고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때문에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제도를 반드시 알고 지원해야 합니다. 본인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놓치는 것은 시간을 버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나중에 꼭 후회하게 되는 선택입니다. 본인의 자격조건과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잘 확인해서 행복한 가정생활에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0/05/07 - [시사 정보&지식/복지정책 정보] -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 대상자 핵심정리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 대상자 핵심정리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수 많은 복지 제..

lifeinfohouse.tistory.com

2020/05/04 - [시사 정보&지식/복지정책 정보]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대상 사용처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대상 사용처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서 전 세계가 팬데믹 단계의 심각한 바이러스 사태를 겪고 있습니�

lifeinfohouse.tistory.com

2020/03/30 - [시사 정보&지식/복지정책 정보] -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한눈에 알아보기!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한눈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전세자금대출'에 관련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지금 점점 인

lifeinfohou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