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지식/경제 정보

금값 시세 급 하락세 이유 및 앞으로 전망

by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 2020. 3. 17.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금 시세는 매일매일 경제상황과 여러 가지 외부의 경제적 판단에 의해서 달라집니다. 이런 점에서 달러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금테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금 시세를 하루가 아닌 시간별로 확인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입니다. 지금 세계 경제는 바이러스 때문에 엄청난 불황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어제 날짜로 미국의 연방준비제도는 금리인하를 발표했습니다. 

금값 시세 급하락세

금값 하락세 앞으로 전망

보통 경제 불황기 때 금값 시세는 폭등을 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원화를 통한 경제순환이 되지 않으면서 주식과 같은 위험자산은 위험성의 폭이 굉장히 커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두 금, 채권 등 실물 안전자산을 확보하는 쪽으로 몰리게 됩니다. 안전자산들의 특징은 가치가 크게 훼손되지 않기 때문에 경제적인 타격을 받는다 해도 피해 리스크율이 굉장히 낮습니다. 때문에 이번에도 코로나가 시작된 이후로 금값은 상승 폭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오늘 금값 시세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경제불황에서 보일 수 있는 흔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당황스러운 상황입니다. 금융전문가들은 일시적인 현상이고 다시 상승 폭을 보일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와 전망에 대해서 여러분들께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금테크란?

본인의 자산을 불리거나 유지하기 위해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재테크'를 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안전한 실물 자산으로 꼽히는 '금'으로 할 수 있는 재테크가 있습니다. 일명 '금테크'입니다. 쉽게 말해서 금 시세가 낮을 때 구매하여 금 시세가 높을 때 차익을 계산하여 다시 판매하면서 이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다만 한 순간에 시세가 오르지 않기 때문에 굉장히 장기적인 재테크 분류입니다. 때문에 이득을 보시려면 3~10년정도 계속 투자를 해야합니다. 금은 어쩌면 사람들의 일상에서 가장 가까운 실물자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지, 목걸이와 같은 각 종 액세서리에 금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 또한 금을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판매를 할 때는 오직 순금의 무게만을 측정하여 가격 책정을 하기 때문에 실물로만 계산되는 '골드바'를 구매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자산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재테크 방법이고 거래는 집 근처 금은방이나 한국 금 거래소에서 할 수 있습니다. 실물자산을 잃어버릴까 두려우신 분들은 은행마다 원화를 통한 통장으로 금테크를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금시세 하락세 이유

금 시세

2008년 금융위기때 만큼 경제불황기인 지금 갑자기 하락세를 보이는 이유에 대해서 전문가들은 '금리인하'와 '시장 유동성 확보'를 이유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미국의 연준이 금리인하를 선언하게 됨으로써 다시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가 몰리게 된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상황이 상황이기 때문에 투자의 수요가 다시 엄청 급증하기보다는 조심스럽게 천천히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금은 현금화하기 가장 좋은 안전자산이고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수요도 높기 때문에 이전에 구매했던 투자자들은 어느정도 이익을 봤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시장의 유동성을 확보하려고 하기때문이라고 합니다. 예를들면 주식과 같은 투자가 폭락하게 되면서 위탁증거금 이자 등을 내야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급하게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금을 매매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고있는 추세가되고 자연스럽게 금을 구매하려는 인원보다는 판매하는 인원이 많기 때문에 금값의 하락세를 보일 수 밖에 없다는 뜻입니다.

 

금시세 예상 전망

경제

미리 말씀드리는 부분은 이 부분은 개인적인 생각과 전문가들의 추측으로 예상하는 전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참고하시게 되서 생기는 손익에 대해서는 절대 책임을지지 않습니다!

 

전문가들에 의견에 따르면 2008년 금융위기 때도 금시세는 급락했다고 합니다. 그 시점이 지금과 매우 흡사하게 현금 보유에 대한 수요가 늘고 연방준비제도의 양적완화 정책을 펼쳤을 때라고 합니다. 이후에 경제 유동성이 다시 자리를 잡게되고 적절하게 금리를 조절하면서 다시 저점대비 45% 상승률을 보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도 비슷한 형국으로 흘러갈 것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도 이 부분과 비슷한 생각입니다. 금값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그 가치가 지속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합니다. 경제적 타격에 크게 영향받지 않는 실물 안전자산 중에서도 가장 안전한 자산으로 꼽히기 때문입니다. 하락세 기간도 그렇게 길지않을거 같습니다. 조만간 다시 상승률을 보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히려 하락세를 보이는 이 시점에 구매를해서 좀 더 장기적으로 재테크 목표를 잡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인거 같습니다.


금시세

전 세계적으로 경제가 어려울 때는 경제개념과 원리에 대한 기본지식이 탄탄해야하고 수 많은 경험에 의해서 판단을 잘 내리는 것이 본인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경제공부의 끝은 없는 거 같습니다. 항상 열심히 지식을 쌓아도 경험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힘들고 경험만 많다고해서 지식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형국을 읽지 못하는 상황이되는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금은 실물 안전자산이기 때문에 리스크가 적고 여유가 되시고 관심이 있다면 한번 쯤 도전해볼 재테크라고 생각합니다. 

2020/03/16 - [시사 정보&지식/경제 정보] - 미국 기준 금리인하 '제로' 선언! 영향 및 한국은행 금리인하 임박!

 

미국 기준 금리인하 '제로' 선언! 영향 및 한국은행 금리인하 임박!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 새벽 미국에서 아주 중대한 결정에 대한 소식이 들렸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 제롬 파월 의장은 미국..

lifeinfohou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