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지식/경제 정보

코스피 코스닥 뜻 및 차이 쉽게 이해하기! 주식 입문자 필수

by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 2020. 3. 19.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제상황을 지수를 통해서 예상 판단할 수 있는 시장이 주식 시장입니다. 그 주식시장을 분석하고 직접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용어들이 가득합니다. 그 중에서 필수적이고 반드시 숙지해야할 용어가 있습니다. 바로 '코스피'와 '코스닥'입니다. 서로 비슷하지만 뜻은 차이가 있습니다. 재테크를 위해서 기본적인 경제공부를 하고 싶으신 분들도 많이 들어봤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들으시는 분들에게 어려워보이지만 생각보다 뜻은 쉬워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만! 코스피와 코스닥 분석을 통한 주식투자 및 경제상황 예상은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공부가 많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코스닥 코스피 차이

먼저 주식이란 무엇인지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식'은 이 회사의 지분을 어느정도 가지고 있다는 증서입니다. 예를들면 어떤 회사에서 회사가 나날이 성장을하고 더 발전하기 위한 자본금이 부족할 때 회사에 대한 주식을 발행해 그 주식을 사는 투자자들에게 자본금을 지원받습니다. 그렇게되서 회사가 매출이 잘나오고 실적이 좋으면 투자자들은 자신이 투자한만큼 배당률을 받아서 이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이것이 주식 입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어디로 투자해야할지에 관한 분석할 수 있는 지표가 필요합니다. 주식가격인 '주가'의 지표와 변동을 알려주는 곳이 증권시장 입니다. 또한 이 주가의 지표와 변동을 나타내는 그래프가 바로 코스피와 코스닥 입니다. 예외적으로 코스넥과 같은 다른 그래프들도 있지만 오늘은 가장 대표적이고 필수적인 두 지표에 대해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장의 뜻

코스피와 코스닥을 알기전에 상장이라는 뜻을 먼저 알아야합니다. 상장이란 주식이나 어떤 물건을 매매 대상으로 하기위해 해당 거래소에 일정한 자격이나 조건을 갖춘 뒤 거래물건으로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얘기하자면 회사가 투자자들을 받기위해 주식시장에 회사를 등록하는 과정입니다. 

 

코스피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뜻과 특징

주식

코스피는 영어 그대로 국내 종합주가지수 입니다. 증권시장에서 상장된 상장기업의 주식 가격변동을 종합적으로 작성한 지표 그래프입니다. 그러나 아무 기업이나 코스피에 등록할 수 없습니다. 상장 조건은 기업의 한 해 평균 연간매출액이 1000억이상, 연간 순이익 50억이상, 주식수 100만주 이상입니다. 때문에 왠만한 대기업 아니면 등록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주식시장 전반을 좌우하는 주가의 변동을 측정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지수입니다.

 

가끔 거래량이 적은 주식들도 포함되서 시장 대표성을 왜곡시키는 문제점이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위한 지표로 코스피200지수도 따로 있습니다. 코스피200지수는 시장대표성, 업종 대표성을 선정기준으로 시가총액 상위군에 속하는 상장들만 모아놓은 지수입니다. 때문에 이 지표만 봐도 국내 종합주가지수의 흐름과 거의 일치합니다.

 

코스닥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뜻과 특징

주식

코스닥위원회가 따로 있습니다. 그 쪽에서 운영하는 장외거래 주식시장입니다. 코스피가 대기업 위주의 시장이라면 코스닥은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을 위한 증권시장입니다. 비교적 규모가 작은 미래산업 위주의 기업들, 예를들면 IT기업과 떠오르는 벤처기업들이 상장 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스피 지수보다 분석하기 쉽고 개인이 직접 투자가 가능합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점 (이해하기 쉽게)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가장 큰 차이점은 기업들의 규모입니다. 그리고 투자 리스크의 차이입니다.

 

코스피는 중공업 계열 등 우리나라 메인산업을 이끄는 대기업들이 상장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상장매출규모도 굉장히 큽니다. 이 부분에서 알 수 있는건 대기업들 간의 서로의 이익을 위한 거래도 활발하고 회사가 망할 위험도 희박하기 때문에 투자목적으로 안전합니다. 하지만 큰 이익을 볼 수는 없는 구조입니다. 코스닥 미래 유망성을 보고 투자해야하는 회사들이 많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회사가 대박을 칠 경우 엄청난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그래프지수

주식투자에 도전하기위해서 경제공부를 시작한 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아직 초보수준입니다. 때문에 경제공부와 투자는 장시간 꾸준하게 공부하고 이후에 오직 본인의 판단으로 진행해야 훗날 후회가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되는 코스피와 코스닥을 의미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잘 구축해야만 진정 투자를 시작하기위한 첫 단추를 꿰메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꼭 투자가 아니더라도 주식시장은 금리, 물가변동, 환율변동에 따라서 변동이 달라지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경제상황도 유추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을 상식입니다.

---- ※ 주식시장의 기본정보가 궁금하다면? ※ ----

2020/03/20 - [시사 정보&지식/경제 정보] - 주식시장 '사이드카' 발동 의미, 뜻, 영향 / 누구나 쉽게 이해가능!

 

주식시장 '사이드카' 발동 의미, 뜻, 영향 / 누구나 쉽게 이해가능!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하여 주식시장은 크게 흔들리고 있습니다. 매도와 매수가 큰 폭으로 상승 및..

lifeinfohouse.tistory.com

 

2020/03/16 - [시사 정보&지식/경제 정보] - 미국 기준 금리인하 '제로' 선언! 영향 및 한국은행 금리인하 임박!

 

미국 기준 금리인하 '제로' 선언! 영향 및 한국은행 금리인하 임박!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 새벽 미국에서 아주 중대한 결정에 대한 소식이 들렸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 제롬 파월 의장은 미국..

lifeinfohou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