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지식/경제 정보

사이드카 발동 뜻 주식시장 영향 !

by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 2020. 3. 20.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하여 주식시장은 크게 흔들리고 있습니다. 매도와 매수가 큰 폭으로 상승 및 하락 기류를 펼치고 있는 판국입니다. 또한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인하 및 한국은행 기준금리인하와 11년 만에 코스피지수 1500선 붕괴로 인한 달러 환율 급 상승 등의 이유로 국내 주식시장에서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커'를 여러 차례 발동시키고 있습니다. 

 

사이드카 발동

오늘은 '사이드카'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식을 이제 막 시작한 초보 분들이나 아예 주식에 관한 지식이 없으신 분들은 '사이드카'라는 말이 생소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주식을 공부한다는 것 자체가 복잡하고 용어도 어렵기 때문에 설명을 봐도 이해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뉴스 기사에서도 계속 나오고있고 개인적으로 당분간은 뉴스에 자주 등장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주식시장의 개념을 아예 모르시는 분은 이 글의 이해를 돕기위해 맨 아래 링크걸어둔 글부터 보고오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사이드카와 비슷한 개념의 용어로 '서킷 브레이커'도 있는데 이 용어는 다음에 단독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사이드카를 알기 전에 주식시장에서 선물시장과 현물시장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 합니다. 물론 어렵지 않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예를 들어가면서 간단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주식시장 - 선물/현물시장 개념 
구분 주식시장
선물시장 향후 정해진 날짜에 현품을 인수, 인도하는 조건으로 매매 약속을 맺는 거래가 이뤄지는 시장
현물시장 개인 or 기업에서 시중은행 또는 거래사이트를 통해 실시간으로 주식거래가 이뤄지는 시장

 

<선물시장 예시 - 3개월 뒤 선물거래 계약체결>

구분 입장 3개월 후 현품가격 예상 3개월 후 현품가격 손익
A 현품소유 판매자 상승 하락 손해
B 현금보유 소비자 하락 이득

 

사이드카 뜻

유래가 된 뜻은 도로에서 운전 시 교통체증으로 인한 피로도 때문에 잠시 갓 길에 주차를해서 휴식하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뜻 입니다. 사이드카는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선물시장 가격의 큰 변동이 현물시장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매매 프로그램을 일시적으로(약 5분) 중단하는 프로그램 매매호가 관리제도입니다.

 

①발동기준: 코스피200의 선물가격이 전 거래일 대비 5%이상, 코스닥150은 전 거래일 대비 6%이상 상승 or 하락폭을 1분이상 지속되는 현상을 보일경우 발동됩니다. 

 

②발동의미: 외부적 상황 등으로 인해 선물가격 가격차이를 이용해서 대량으로 쏟아지는 매수 or 매도 물량을 통한 주식시장에  급 변동을 일으키는 충격을 막기위해서 매매 프로그램 일시중지를 통해서 일종의 증권시장 대량 거래에 대한 경고입니다.

 

③쉽게 이해하기: 예를 들면 지금의 상황처럼 코스피지수가 박살나고 외국인 투자자들이 투자를 포기하고 달러를 다시 빼가면서 달러환율을 급증하는 상황이라고 칩니다. 즉 투자를 받는 기업과 같은 현품들은 투자금이 빠지는 상황입니다. 그럼 현품을 소유하고있는 투자 판매자들은 당연히 3개월 뒤에 현품가격은 하락세를 보일 것이라고 예상하고 대량으로 매매를 하게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현물가격이 하락되기 때문에 각자 판단이 다르지만 기회라고 생각하고 매수하는 투자자들도 대량으로 발생합니다. 때문에 주가변동의 거품이 굉장히 커지게되고 경제자체가 혼란스러운 상황으로 진화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장치 역할의 사이드카를 발동시키는 것 입니다.

 

사이드카 발동 후 

발동 후 일시정지를 5분동안 진행합니다. 5분 후는 해제가 되어 다시 매매 프로그램이 가동됩니다. 또한 주식시장의 후장 매매 종료시간 40분전인 오후 2시50분부터는 발동 불가능하고 1일 1회만 발동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거래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주식시장의 안전을 위해 신중하게 발동됩니다.


사이드카 쉽게 이해하기

'사이드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종의 경고라고 말씀드렸는데 이 사이드카마저 주식시장의 안정화를 유지시키지 못한다면 '써킷브레이커'를 발동하게됩니다. 써킷브레이커에 대해서는 다음에 사이드카처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가장 주의하실 부분이 있습니다. 섣불리 지인이나 남의 말을 듣고 주식을 사들이거나 파는 행위는 굉장히 위험합니다. 주식투자에 대해 전문적인 공부를하시고 오랫동안 투자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본인만의 판단으로 이 상황을 분석해 나가시겠지만 주식에 대해서 아예 모르거나 지인들의 도움을 받아서 하는 분들은 하루하루 급 변동중인 지금 주식시장 상황에서 많은 피해를 볼 수가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진정된 후에 본인이 직접 공부하면서 차차 투자해보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 ※ 이 글과 같이보면 도움이 되는 관련 글! ※ ---- 

 

2020/03/19 - [시사 정보&지식/경제 정보] - 코스피 코스닥 뜻 및 차이! 쉽게 이해하기! (주식 입문자 필수)

 

코스피 코스닥 뜻 및 차이! 쉽게 이해하기! (주식 입문자 필수)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제상황을 지수를 통해서 예상 판단할 수 있는 시장이 주식 시장입니다. 그 주식시장을 분석하..

lifeinfohouse.tistory.com

2020/03/24 - [시사 정보&지식/경제 정보] - 서킷 브레이커 뜻! 영향! / 사이드카 차이점!

 

서킷 브레이커 뜻! 영향! / 사이드카 차이점!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얼마 전 주식시장에서 '사이드카'를 발동하는 의미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드린 적이 있습니다. ('사..

lifeinfohou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