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지식/경제 정보

미국 기준 금리인하 제로 선언 영향 및 한국은행 금리인하 임박

by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 2020. 3. 16.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 새벽 미국에서 아주 중대한 결정에 대한 소식이 들렸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 제롬 파월 의장은 미국의 기준금리를 '제로'수준으로 내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존의 1.00~1.25%의 금리를 0.00~0.25%로 내린다는 의미입니다. 약 5년 만에 기준금리 0% 수준을 복귀하게 되는 결정입니다. 

 

미국 기준금리 인하

연준(연방준비제도)이 이런 결정을 내린 이유는 현 시국에 있습니다. 바로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때문입니다. 지금 현재 전 세계는 팬데믹 단계의 이 바이러스에 의해서 엄청난 위기에 빠져있습니다. 인명피해는 기본이고 더불어 세계 경제와 금융시장이 산산조각되고 있는 수준입니다. 연준은 오늘 성명을 통해서 "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많은 국가 경제가 피해를 받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물가안정, 최대 고용의 기준 목표치 달성 궤도에 오를 때 까지는 이 금리를 유지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때문에 전 세계 금융의 중심지인 미국 연준의 결정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국가들의 기준금리인하 정책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

미국 연방준비제도 측에 계속되는 금리인하를 강하게 요구했던 트럼프 대통령은 이 소식을 듣고 굉장히 흡족함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연준의 결정은 온전히 미국을 위해서 내린 결정이고 아주 행복하다고 했습니다. 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에게 계속 압박을 가하던 트럼프 대통령이었기 때문에 당연히 만족스러운 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금리의 뜻과 금리인하의 의미

*금리 뜻 쉽게 이해하기

 

금리는 사전적 의미로 원금에 대한 이자율을 뜻합니다. 간단한 의미로 돈을 빌려주는 대가로 받는 돈의 금액입니다. 예를들면 적금은 우리가 은행에게 돈을 빌려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출은 은행이 우리에게 돈을 빌려주는 방식입니다. 이자는 빌리는 사람이 갚는 것입니다. 그 이자율을 결정하는 것이 금리입니다. 금리가 높으면 갚아야 하는 돈이 많기 때문에 대출을 통한 투자보다 이득을 적게 보더라도 목돈 저축을 하는 쪽이 리스크가 작습니다. 금리가 낮으면 갚아야 하는 돈이 적기 때문에 목돈 저축보다는 대출을 통한 투자가 훨씬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금리인하의 의미 및 영향

 

위에서 예로 언급했듯이 금리가 낮으면 갚는 돈이 적기 때문에 저축보다는 투자를 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이것으로 봤을 때 금리인하는 경제적 돈의 순환을 원활하게 가동하기 위한 방책입니다. 지금 코로나 바이러스의 상황은 전 세계 사람들의 경제적 소비를 멈추게 했고 금융시장의 흐름 완전히 막히게 했습니다. 그래서 돈의 순환이 돌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원화가치가 내려가고 지속되면 엄청난 경제위기를 유도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리인하의 선택은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기준 금리인하는 전 세계 경제에 많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실물경제가 박살난 상태에서 금리인하를 통해 투자를 늘리고 시장의 유동성을 원활하게 해 줄 것입니다. 덤으로 부동산 투자가 다시 급증하게 되면서 집값이 잠시 동안 상승하는 기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각 국가의 수출, 수입도 원활하게 교류할 수 있게 유도합니다. 또한 연준의 성명대로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이 되는 순간까지 흐름을 잘 유지하면 경제위기 극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의해야 할 점은 최고의 방책은 코로나 바이러스를 잠재우는 것이 제일 우선입니다.

 

*BUT! 주의해야할점: 금리인하가 계속되면 안 되는 이유!

 

금리인하가 계속되면 시중에 돈이 과다하게 많이 돌아다니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물가 상승폭도 커지고 부동산 및 주식 가격이 폭등하면서 갑작스럽게 거품이 커지는 것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터지게 되고 그렇게 되면 진정 전 세계적으로 경제와 금융위기가 찾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시 때에 맞춰 금리인상을 하게 되면서 시장경제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한국은행 금리인하 임박!

전 세계 금융시장의 기준인 미국의 결정에 따라서 당연히 우리나라도 금리인하를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한국은행은 우리나라의 중앙은행, 즉 발권은행입니다. 지난달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는 1.25%였습니다. 그러나 조만간 금융통화위원회를 통해 확실히 0% 구간을 지정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마찬가지로 금리인하를 통해 경제를 원활하게 할 수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고 정부에서는 추가 방안으로 코로나 사태에서 견딜 수 있는 정책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서 개인적으로도 배우는게 참 많습니다. 경제, 정치, 사회, 생활 모든 분야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참 무서운 것 같습니다. 단순하게 한 국가에서 벌어지는 일이 아닌 전 세계가 같이 위기를 겪고 있기 때문에 서로 힘을 합쳐 이 사태를 극복해나가기를 염원하면서 미국 연준의 금리인하 발표가 세계 경제와 우리나라 경제에 앞으로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되고 어떻게 잘 진행이 될지에 대해서도 모두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면 좋겠습니다.

 

----※ 또 다른 경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2020/03/14 - [시사 정보&지식/복지정책 정보] - 트럼프의 인정! 한국 코로나 드라이브 스루 검사과정 및 비용!

2019/08/26 - [시사 정보&지식/경제 정보] - 신한은행 외화통장 개설! 구글 애드센스 / 달러투자를 동시에!

2020/03/10 - [시사 정보&지식/경제 정보] - WHO 팬데믹(pandemic) 선언 임박! 뜻, 사례, 경제 영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