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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정보&지식/경제 정보

금융감독원 민원신청 방법 및 신고사례

by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 2020. 5. 8.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금융감독원 민원신청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돈 문제로 인해서 여러 가지 일들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금융 관련 기관과 문제가 있을 수가 있고 최근에 가장 문제가 심각한 보험사기 및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금융사기로 인한 피해가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민원신청

금융감독원 민원신청은 이와 관련된 문제를 대비하고 해결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제도입니다.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지만 금융감독원은 금융과 관련된 감사와 감독이 주 업무이고 금융 소비자의 피해를 막고 건전한 경제시장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는 기관입니다. 때문에 본인이 은행, 보험, 증권회사 등과 같은 금융회사와 분쟁조정이 일어나고 있거나 금융사기를 통해 피해를 받고 있다면 금감원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직접적인 통화 상담 및 대면상담도 좋은 방법이지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민원신청을 이용하면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대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은 금융감독원 민원신청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금융감독원은 어떤 업무를 하나요?

세무조사

금융감독원은 흔히 금감원이라고 불리우는 기관입니다. 업무는 간단하게 말하자면 금융기관에 대한 감사 및 감독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금융기관의 건전성 확보와 공정한 시장질서를 확립해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각 종 금융기관 및 기업체의 업무 및 재산상황을 세무조사를 통해서 검사하고 위반하는 경우 제재를 가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민원 신고사례 종류

출처: 금융감독원

민원신청을 하기 직전에 유사사례 검토를 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개인이 금융감독원 민원신청을 어떤 경우에 할 수 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는 부분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금융 및 경제와 관련된 키워드가 상당히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웬만한 돈에 관련된 문제는 민원신청을 통해 상담 및 해결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제가 빨간색 체크박스를 표시한 키워드는 가장 많은 분들이 찾는 금융사기에 관한 것들입니다. 보이스피싱 및 보험사기도 민원신청을 할 수 있으니 잘 숙지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출처: 금융감독원

또 다른 사례에 대한 정보입니다. 대부업, 유사수신, 증권불공정거래, 불법 외환거래신고 등과 같은 금융부조리 신고는 금감원 민원신청 부분이 아닌 해당 사이트에 불법금융신고센터를 통해서 신고하면 된다고 합니다. 포털사이트에 '불법금융신고센터'를 검색해 바로 들어갈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 바라겠습니다. 


금융감독원 민원신청 방법

신청방법 ①

지금부터 금융감독원 민원신청 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포털 사이트에 '금융감독원 민원신청'을 검색해주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사이트 부분에 'E-금융민원센터 민원신청'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사이트에 접속을 위해 클릭하면 됩니다.

신청방법 ②

그럼 해당 사이트롤 이동을 하고 다음과 같은 화면이 처음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금융 소비자와 금융회사 간의 분쟁조정 또는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에 대한 민원을 신청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신청을 위해서 빨간색 체크박스 부분을 클릭해줍니다.

신청방법 ③

그다음은 위에서 설명드린 유사사례 화면이 등장합니다. 잘 읽어서 본인과 유사하게 해당되는 민원사례를 확인한 후 스크롤을 맨 아래까지 내려보면 위의 사진과 같이 민원신청을 원하는지에 관한 선택 부분이 나옵니다. 신청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신청방법 ④

그럼 왼쪽 사진과 같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귀하가 신청한 민원이 금융거래와 관련화여 금융회사에 사실확인이 필요한 민원이냐는 질문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해당되는 경우 예시를 잘 보시고 해당이 되면 '네'를 클릭하고 해당이 되지 않으면 '아니오'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선택에 따라 본인이 제공해야 하는 정보가 다른 것뿐이기 때문에 잘못되고 그런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는 '네'를 클릭해보았고 다음은 오른쪽 사진과 같이 개인정보, 민감정보, 고유 식별정보를 요구하는 화면이 나타났습니다.

신청방법 ⑤

개인정보제공에 동의를 표시했고 신청화면으로 이동하기 전에 다음 사진과 같은 화면이 등장합니다. 이 부분은 민원 자율조정제도와 민원 이첩제도 안내에 대한 설명입니다. 민원자 율조 정제도는 금융감독원이 직접 해결하기 전에 민원신고를 당한 해당 회사와 접촉해 민원신고인과 사전에 원만하게 해결하라고 도와주는 제도를 뜻합니다. 그래도 원만하게 해결이 안 된다면 그때부터는 금감원이 직접 해결해주기 때문에 이 부분도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신청방법 ⑥

안내 이후에 스크롤을 내리면 드디어 신청을 위해서 작성해야하는 개인정보란이 등장합니다. 민원인의 개인정보를 입력한 후 신청을 하게 되면 어떤 민원신고를 하는지 자세히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처리진행 상황 및 처리결과 조회법

민원신청이 접수되고 처리되는 시간은 분쟁조정 같은 경우는 30일 이내, 기타 민원신고는 2주~4주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꿀팁은 유사사례 화면이 등장하는 부분에서 본인의 사례와 아주 유사한 키워드를 발견하고 선택을 해놓은 상태에서 신청을 하면 더욱 빠른 민원신청 접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점 꼭 기억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민원신청 다른 방법

다른 신청방법

인터넷을 통해 민원신청을 하는 방법이 아닌 우편 및 FAX 등을 이용하거나 직접 방문을 통해 민원접수를 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본인이 편한대로 민원신청을 진행하면 되고 금융감독원 상담전화는 국번없이 1332 입니다. 상담시간은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까지 입니다. 이 점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금융감독원

세상은 경제의 유동성으로 돌아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생활하고 있는 모든 것들은 경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때문에 개인의 삶에서 가장 중요시 해야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렇게 금융감독원 민원신청을 통한 금융 피해를 막는 것은 꼭 알아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반드시 잘 기억해주시고 돈에 관해 중요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잘 이용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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