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지식/복지정책 정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한눈에 알아보기!

by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 2020. 3. 30.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전세자금대출'에 관련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지금 점점 인구가 고령화되고 출산율은 낮아지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혼자 독립해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급증하고있는 시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을 구하러 다니는 분들이 많고 월세 및 전세로 들어가서 입주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나날이 상승하는 집값에 여간 부담스러운게 아닙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국가에서 주도하는 월세 및 전세대출에 도움을 주는 정책들을 많이 내놓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인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세자금대출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은 나라에서 관리하는 '주택도시기금'에서 중소기업에 취직한 취업자들에게 저금리로 대출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뒤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리는 부분이지만 일반적인 다른 대출들에 비해서 금리가 굉장히 낮기 때문에 혜택을 확실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취업하기 굉장히 어려운 시대입니다. 때문에 본격적인 취직을하는 나이가 평균적으로 28~31세 입니다. 그래서 목돈을 모아놓는 시기도 굉장히 늦는데 집값은 오르고있기 때문에 이런 복지제도는 굉장히 도움이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취업을하고 결혼도 일찍하는 부부들도 마찬가지로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이런 제도를 보통 모르고 살아가는 분들도 많습니다.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자기가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지한 상태에서 기회를 놓친다면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이 없더라도 중소기업에 취직한 분들이라면 반드시 본인이 대상자에 속하는지 확인만이라도 하는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과정

대출대상 조건 및 확인과정

출처: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① 중소기업 취직자 조건

만 19세 ~34세 (병역이행시 최대 만 39세 연장) / 세대주 or 예비 세대주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② 중소기업 확인여부

본인 소속기업 규모확인 바로가기

 

③ 본인기업 법인등록번호

본인기업 사업자등록증에 표시 or 본인기업 법인등록번호 확인


대출대상 확인상담 및 부동산 

전세자금대출 담당은행

①대출대상 확인문의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담당은행 리스트입니다. 위 사진의 5개 은행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대출신청전에 대출대상이 정확하게 맞는지 문의하는 과정 또한 필요합니다. 대출대상이 아닌데 집부터 알아보는 것은 굉장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주거래 은행에 맞게 담당은행을 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②부동산 통해 집 계약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주택기준은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85㎡ 이하 주거용 오피스텔 포함)입니다. 은행에서 최종적으로 대출신청을 할 때 100% 또는 80% 중 어느 것을 선택할지에 대해서 물어봅니다. 대출한도가 최대 1억 이내이기 때문에 계약하는 집주인과 대화를 잘 나눠서 결정해야되는 부분입니다. 100%와 80% 대출받는 정도는 관대하고 좋은 집주인을 만나느냐 못 만나느냐에 차이일 수 도 있고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대출신청 준비서류 및 은행신청
구분 본인 회사 부동산

서류

 

 

 

신분증 재직증명서 임대차계약서 (확정일자 필수)
주민등록등본 (최근 5년간 주소이력) 근로소득 원천징수증 임차주택건물 등기부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번호 전체공개) 주업종코드 확인서

임차주택보증금 5%이상

납입 영수증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사업자등록증

부동산공제증서 집합건축물대장  중개대상물 확인증명서

고용보험 피보험 자격이력내역서 <모든 서류 회사직인 필수> <부동산 측에 발급요청>

※ 대출신청 시 은행에서 추가적으로 요청할 서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임대차계약서 확정일자는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상품 금리 및 상환기간 및 상품기간

★연 1.2% - 1억빌리면 한달에 10만원!

★대출기간 2년 (연장 1회가능) / 만기일에 상환

★ 2021년 12월31일까지 신청가능 및 생애 중 단 1번  이용가능 ★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1억을 대출받아 한달에 10만원만 대출이자를 낼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좋은 혜택입니다. 보통 대출의 금리는 2.5~3.5%라고 합니다. 때문에 전세대출이 필요한 상황에서 받을 수 있는 자격임에도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는 없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유의사항도 있습니다. 몇가지를 예로 들자면 연 소득 3500만원은 전년도 기준 연봉입니다. 때문에 연봉협상을 잘해서 당해에 신청을 하는데 3500이상으로 결정나도 전년도 기준은 3500이하이기 때문에 신청가능합니다. 또한 재직기간이 1년이 되지않아도 단 1개월만 월급을 받아도 1~12월 소득을 산정하기 때문에 재직기간도 상관없다고 합니다. 또한 혜택을 받고있는 도중 대기업으로 이직했을 경우에는 상관은없지만 대출상환기간 연장을하게되는 시점에서 이직한다면 일반 전세자금대출로 전환해야 한다고 합니다. 만약에 전세로 집을 구해야하고 대출대상에 적합하다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은 무조건 신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좋은 기회를 놓치는 것 만큼 아쉬운건 없기 때문입니다.

 

 

 

2020/03/22 - [라이프 정보&지식/생활 정보] - 퇴직금 계산방법 및 지급기한!

2020/03/18 - [시사 정보&지식/복지정책 정보] - 최신 실업급여 수급조건 및 신청방법! 이것만 보면 바로 이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