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지식/경제 정보

서킷 브레이커 뜻 영향 사이드카와 차이점

by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 2020. 3. 24.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얼마 전 주식시장에서 '사이드카'를 발동하는 의미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드린 적이 있습니다. ('사이드카'글은 맨 밑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사이드카와는 비슷한 개념이지만 차이점이 있는 '서킷 브레이커'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서킷 브레이커의 뜻과 영향력, 그리고 사이드카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서킷 브레이커 뜻

서킷 브레이커

은 먼저 주식시장에 대해서 공부하시고 분석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르는 분이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리고 주식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초보자 분들은 반드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지식이기도 합니다. 지난번 사이드카에 대한 포스팅을 통해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전 세계적인 경제 타격에 대해서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도 엄청난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실제로 3월 돌입하고 한 달 동안 코스피지수가 급락하고 지속적인 사이드카 발동을 통해 일시적으로 매매를 막고 있습니다. 또한 '서킷 브레이커'도 지난 3월 13일 19년 만에 발동한 사태가 있었습니다. 여기서 서킷 브레이커의 의미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먼저 요약드리자면 사이드카가 일종의 주식시장 급락에 대한 경고라면 서킷 브레이커는 경고를 넘은 차단 조치입니다. 더 강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 조치가 발동이 된다는 것은 꽤나 주식시장과 경제적인 상황이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의미와 영향이 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서킷 브레이커 뜻 / 영향

'서킷 브레이커'의 원초적인 의미는 전기회로 차단기입니다. 전기회로가 과열될 경우 폭발할 수 있는 위험이있기 때문에 차단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때 차단을 통해 폭발을 미리 방지해주는 것이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서킷 브레이커

주식시장에서의 의미도 비슷한 개념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주가의 급락으로 인해 순간적으로 과열되는 시장가격 변화를 방지하기 위해서 주식 매매를 일시적으로 정지시키는 제도입니다. 유래는 1987년 미국에서 발생한 주가 급 폭락 사태 '블랙먼데이' 이후 처음으로 도입되었습니다. 때문에 서킷 브레이커의 영향은 의미 그대로 주식시장의 급락으로 인한 과열된 시장 가격의 변동을 사전 차단해 위험을 방지하기 때문에 경제변동에도 일시적인 진통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드카처럼 잠시 5분 정도 중단하는 것이 아니고 아예 그 날 시장을 중단할 수도 있는 제도기 때문에 단계별로 발동기준이 있습니다.

 

서킷 브레이커 발동기준
구분 종합주가지수 전일대비  주식시장 거래중단 시간
1단계 8% 이상 하락

20분간 거래중단 이후

10분간 단일매매가 거래 재게

2단계 15% 이상 하락 / 1단계 대비 1%이상 추가하락

20분간 거래 중단 이후

10분간 단일 매매가 거래 재게

3단계 20% 이상 하락 / 2단계 대비 1%이상 추가하락 당일 모든 주식거래 종료
* 시장 개장 5분 후 ~ 시장 마감 40분 전 (오후 2시 50분) 발동 가능 
* 단계별 하루에 1번 발동 가능
* 3단계는 시장 마감 때까지 발동 가능

 

서킷 브레이커 / 사이드카 차이점

위에서 말했듯이 차이점을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사이드카'는 주식시장 폭발을 막기 위한 일종의 경고이고 '서킷 브레이커'는 경고를 넘어서 퇴장 조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자면 적용되는 범위도 다릅니다. 사이드카는 주가지수 선물시장에서 적용되고 서킷브레이커는 현물시장까지 적용이 됩니다. 때문에 서킷 브레이커의 영향력이 훨씬 클 수밖에 없습니다. 두 용어가 긍정적인 용어는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서킷브레이커 정리

주식시장에서 '서킷 브레이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식시장은 외부 경제상황과 전 세계 무역시장 등 경제적인 요소에 의해서 변동이 굉장히 심합니다. 지금도 마찬가지로 바이러스 사태에 의해서 경제소비 및 투자가 원활하지 않은 심각한 상황이기 때문에 더욱이 주의해야 합니다. 향후 당분간은 '서킷 브레이커'와 '사이드카'에 대한 기사를 많이 접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의미이고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 수 있으면 우리나라 전체의 경제상황을 대략적으로 예측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 사이드카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알고 싶다면? ※ ----

 

2020/03/20 - [시사 정보&지식/경제 정보] - 주식시장 '사이드카' 발동 의미, 뜻, 영향 / 누구나 쉽게 이해 가능!

 

주식시장 '사이드카' 발동 의미, 뜻, 영향 / 누구나 쉽게 이해가능!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하여 주식시장은 크게 흔들리고 있습니다. 매도와 매수가 큰 폭으로 상승 및..

lifeinfohou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