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지식/복지정책 정보

역세권 청년주택 입주자격, 신청방법 한눈에 보기!

by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 2019. 9. 3.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역세권 2030 청년 주택 제도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역세권 청년 주택 제도는 이전부터 시행해오고 있는 청년 복지제도 중에 하나입니다. 즘 시대에는 연애, 결혼, 출산 등을 경제적으로 어렵고, 자립하기도 어려워서 포기하고 혼자 사는 세대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보다 저렴하게 청년들에게 임대주택을 공급하기 위해서 2016년부터 2030 역세권 청년 주택 제도를 시행했습니다. 현재까지 잘 유지해오고 있고 많은 청년들이 도움을 받고 있기 때문에 호평을 받고 있는 제도입니다. 어제 2019년 하반기 역세권 청년 주택 첫 입주자 모집을 곧 시작한다고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번 하반기 입주 거주지 역세권에 대해서 설명드릴 것이고 신청 방법과 신청자격, 그리고 지원내용에 대해서 생활지식정보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먼저 이번 하반기 첫 입주자 모집에 선정된 역세권과 앞으로 모집할 역세권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번에 먼저 시작하는 입주지역은 충정로역과 강변역 인근입니다. 두 곳 합쳐서 총 583실을 입주 모집한다고 합니다. 이번에 모집지역은 아니고 다음 입주지역은 합정역 인근, 장한평역 인근, 동묘 앞 역 인근 총 1500여 개의 입실을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5개 역 모두가 인구 밀집도가 꽤 상승하고 있고 지역발전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곳들인 만큼 역세권 청년 주택의 취지에 맞게 잘 선택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강변역, 충정로역 모집은 9월 16~9 월 18일 모집 신청기간입니다. 서울 주택도시공사는 10월 4일에 서류심사를 거쳐서 합격이 된 분들을 발표하고 12월 30일에는 최종 당첨자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입주하게 되는 시기는 강변역은 2020년 1월, 충정로는 2020년 2월부터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좋은 기회를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아직은 도움을 받을 시기가 아니지만 훗날 서울에서 직장을 얻게 된다면 꼭 신청해 볼 생각입니다. 나머지 3개의 역세권도 추후 공지가 될 예정이니 항상 잘 찾아보시고 신청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신청방법과 신청자격, 지원내용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신청자격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하자면 공통적인 기준으로는 무주택자, 19세~39세 이하 청년, 예비 신혼부부, 대학생, 차량 미소유자 및 타인 차량 미운행자입니다. 역세권에 제공하는 주택이기 때문에 대중교통의 활성화를 위한 취지도 있고 역세권에 가까운 직장을 편하게 다니게 하기 위한 취지도 있기 때문에 차량소지는 기준 자격에 맞지 않습니다. 청년 자격을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첫 번째 대학교 재학생, 두 번째 고등학교, 대학교 졸업이나 중퇴 한지 2년이 안 된 분들, 세 번째 소득이 있는 분들은 전년도 월평균 소득(3인 가구) 120% 이하 기준인 분들이 해당됩니다. 예비 신혼부부 같은 경우는 혼인기간 합산 7년 이내의 자격이면 됩니다. 신청방법은 SH서울 주택도시공사 홈페이지에서 청년 주택 신청을 클릭하시면 자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게시가 되어 있습니다. 모집하는 지역의 신청기간이 되면 자동으로 공지가 되니 이 점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제일 중요한 혜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서울시의 국가적인 제도이기도 하고 청년들의 주거안정 문제 및 경제적인 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한 취지인 만큼 혜택이 굉장합니다. 소득 자산 심사를 자세하게 조사해서 저소득 청년층에게 임대보증금을 최대 4500만 원이나 지원을 해주는 등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그리고 그 지역 기존의 시세보다 임대료가 저렴한 것은 당연합니다. 또한 청년 주택이기 때문에 청년문화 플랫폼 성장을 위해서 단순히 주거공간으로만 쓰이게 하는 것이 아니라 북카페, 공연장 등 문화시설도 설치하여 청년들의 행복한 생활을 위한 문화 분위기를 조성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강남 같은 고액 임대료가 필요한 지역 같은 경우는 공유주택제도를 기반으로 한 소형주택공급도 시행할 것이라고 합니다. 

살기 좋은 나라를 위해서 앞으로 국가와 국민 모두가 노력해야할 부분들이 많습니다. 삶을 살기 위해서 가장 우선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거주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공간이 되기도 하고 자신이 소중해하는 사람들과도 즐길 수 있고 무엇보다 본인 혼자만의 공간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안정적이고 편안해야 삶을 살아가는데 힐링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분들이 좋은 혜택을 많이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