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정보&지식/생활 정보

소비자고발센터 전화번호 신고방법

by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 2020. 5. 22.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소비자고발센터의 전화번호와 인터넷 신고접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경제활동의 중심인 소비생활을 합니다. 그런데 소비자로서 권리를 무시받거나 권익을 보호받지 못하는 경우가 가끔 발생합니다. 무척 당황스럽고 화가나는 상황이 대부분입니다. 여러가지 문제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소비자고발센터 전화번호

첫 번째로 악덕상술로 소비자에게 강제적인 구매를 유도하거나 유혹시키는 경우입니다. 대표적으로 방문 및 전화판매 입니다. 소비자는 구매의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끊임없는 상술과 속임수를 동원해 부담을 주면서 강매를 유도합니다. 두 번째는 환불정책입니다. 소비자보호법에 따르면 물건을 구매 후 소비자는 7일 이내에 환불의사가 있다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물품을 훼손시키거나 소비자가 사용을 한 번이라도 했다거나 하는 경우는 예외입니다. 때문에 애초에 환불이 안된다고 하는 것은 엄연한 위법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한국소비자원과 소비자고발센터 입니다. 오늘은 소비자고발센터의 전화번호와 인터넷 상담접수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소비자고발센터 소개

환불거절

소비자고발센터는 전국 어디서든 단일 대표전화를 통해 소비자가 본인의 문제에 대한 상담을 문의하면 신속하고 상담 편의성을 높이고 모범적인 상담관리 및 답변을 통해서 상담 효율성과 소비자 만족도를 동시에 높이기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센터라고 합니다. 접근성이 상당히 용이하기 때문에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정말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소비자고발센터 홈페이지

소비자가 소비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소비자고발센터에 반드시 문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까지 위의 사진과 같은 과정이 진행됩니다. 소비자가 전화 및 인터넷을 통해 본인의 문제를 문의하고 상담신청을 하면 소비자고발센터는 진행정보를 조회하고 상담 및 피해처리를 진행합니다. 이후에 최종적으로 한국소비자원에서 문제 해결처리를 위해서 소비자의 피해구제를 담당하게 됩니다. 


소비자고발센터 전화번호

전화번호

★ 국번없이 1372 ★

소비자고발센터의 대표번호 입니다. 국번없이 1372로 전화연결을 하면 바로 소비문제에 관한 상담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 때나 상담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상담가능 시간이 있습니다. 때문에 다음 내용도 잘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소비자고발센터 홈페이지

소비자고발센터 전화상담 접수 이용시간은 위의 내용과 같이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입니다. 그리고 이용요금은 일반 통화요금에서 부과되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전화연결이 불가능한 분들은 인터넷 상담접수 방법도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인터넷은 24시간 상담접수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좋은 방법일수도 있습니다. 다음 내용에서 소비자고발센터 인터넷 상담접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고발센터 인터넷 신고접수 방법

신청방법①

검색 포털사이트에 '1372 소비자 상담센터'를 검색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과 같이 웹사이트에 소비자고발센터 관련 사이트가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클릭해서 진행해보겠습니다.

신청방법②

사이트의 첫 화면입니다. 확실히 소비자관련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보와 방법들이 카테고리별로 게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분쟁 해결기준, 소비자관련 법령, 구매전 소비자정보, 구매 후 소비자정보, 모범상담 및 자동상담 조회 등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는 형식입니다. 우리는 인터넷상담을 신청해야하기 때문에 위의 사진과 같은 카테고리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신청방법③

클릭했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등장합니다. 상담접수의 방법이 2가지가 있습니다. 위에서 이미 설명한 전화상담 방법과 지금 진행하고 있는 인터넷상담 입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빨간색 체크박스 안에 '인터넷상담신청'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신청방법 ④

다음과 깉이 인터넷상담 신청을 위한 개인정보 및 상담사유에 관한 정보들을 순서에 따라 기입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부분에서 강조하고 있는 부분은 개인정보와 본인이 문제를 제기하는 구매한 품목 및 서비스에 관한 정보입니다. 왠만하면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기재해야 본인의 문제가 원활하게 해결될 수 있다는 점 유의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신청방법 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문의내용'을 작성하기 전 소비자고발센터에서 제공하는 인터넷상담 작성가이드 내용입니다. 문의내용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요약해서 작성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용에서 필수적으로 기재해야되는 부분에 대해서도 공지하고 있습니다. 날짜, 물품, 구입처, 결제방식, 불만 및 분쟁 경위, 소비자 요구사항 등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신청방법 ⑥

내용을 잘 확인하고 문의내용을 작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소비과정에서의 본인의 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90% 이 부분에서 결정됩니다. 때문에 문의내용 작성 시 심혈을 기울여서 정확하게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위에서 설명하고 있듯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게시물이나 불법정보는 관리자에 의해 이동 또는 삭제될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합니다.

신청방법 ⑦

마지막으로 추가정보만 입력해주면 인터넷상담 신청은 마무리 됩니다. 상담기관 선택과 공개여무 그리고 통보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기 때문에 꼭 기억하고 숙지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상담 답변은 3일 이내에 휴대폰번호로 안내 문자메세지가 발송되고 이메일로 구체적인 내용이 발송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개인정보를 기재할 때 휴대폰 번호와 이메일을 정확하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전화 및 인터넷 접수

소비자로서 우리는 반드시 권리와 권익을 보호받아야 합니다. 소비자관련 기본법 정도는 숙지하고 있으면 본인의 경제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모르고 있어도 괜찮습니다. 본인이 자의적으로 100% 구매의욕이 있었다면 상관없지만 피해를 받았다고 생각하거나 강매가 조금이라도 있었다고 느껴지면 소비자고발센터를 통해서 문의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반드시 잘 기억해주시고 문제가 발생했을 시 유용하게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2020/05/08 - [시사 정보&지식/경제 정보] - 금융감독원 민원신청 방법 및 신고사례

 

금융감독원 민원신청 방법 및 신고사례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금융감독원 민원신청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lifeinfohouse.tistory.com

2020/04/09 - [라이프 정보&지식/생활 정보] - 보이스피싱 신고전화 및 신고방법

 

보이스피싱 신고전화 및 신고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최근 8년 전 부터 일명 '보이스피싱'이라고 하는 사기수법이 등장해 많은 피해자들을 만�

lifeinfohouse.tistory.com

2020/05/20 - [라이프 정보&지식/생활 정보] - 회원가입 사이트 조회 확인 방법

 

회원가입 사이트 조회 확인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본인이 회원가입했던 사이트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

lifeinfohou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