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정보&지식/건강 정보

탈수 증상과 대처법 이것만 알면 됩니다.

by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 2020. 6. 8.

한여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릴 때 우리에게 나타나는 공통적인 증상이 있습니다. 땀이 많이 배출되고 그로 인해 불쾌 지수가 굉장히 높습니다. 또한 너무 더워서 머리가 빙빙 도는 듯이 어지럽거나 눈이 따갑고 피부가 건조함을 종종 느끼게 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증상들을 한 번이라도 겪어본 분들은 지금부터 이 글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가볍게 생각하다가는 정말 위험해질 수 있는 탈수 증상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탈수 증상 및 대처법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탈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사계절 중에서 가장 더운 계절은 여름입니다. 때문에 여름에는 해수욕장이나 시원한 수영장이 있는 펜션에서 휴가를 보내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시간들을 갖지 않으면 불쾌 지수로 인한 스트레스와 탈수 증상 때문에 건강에 위험신호가 전해질 수 있습니다. 탈수는 사람의 몸의 70%를 차지하는 물로 이루어진 체액성분이 상실된 상태를 뜻합니다. 다음 부분에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탈수 원인

탈수는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몸 안의 체내수분이 빠져나간 상태를 뜻합니다. 체내수분이 상실되면 혈액세포가 감소됩니다. 때문에 몸의 모든 기능들이 저하 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탈수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원인 ● 

대표적으로 수분섭취 부족이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몸 안에 수분이 땀 혹은 소변으로 배출되면 물 섭취를 통해서 다시 충족해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하루 물 섭취량을 지키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여름철에 탈수 증상이 잦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계절에 상관없이 발열, 구토, 설사 등도 탈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현대인들의 음료 식습관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물 대신 커피 혹은 탄산음료, 에이드와 같은 카페인과 당 성분이 들어간 음료를 즐기는 습관은 좋지 않습니다. 


탈수 증상

화장실

● 소변량 감소 ●

소변량 감소는 대표적인 탈수 증상 중 하나입니다. 몸 안의 수분이 상실된 상태이기 때문에 당연히 노폐물의 양도 감소됩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소변량이 평소에 비해 감소 되었다면 탈수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소변량이 적고 농축된 상태이기 때문에 소변의 색도 이전보다 짙은 색을 띄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안구

● 피부 및 안구 건조증 ●

피부와 눈 건조증도 탈수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의 피부는 수분을 얼마나 잘 유지하고 있느냐에 따라 상태가 나뉘어집니다. 체내수분이 감소함에 따라 피부를 유지하는 수분의 촉촉함이 사라집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고 안구 건조증도 유발됩니다. 여름철 특히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이 나타나고 물을 많이 마셔주더라도 탈수 증상이면 다시 구토나 설사할 확률이 높으니 이 점도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두통

● 두통 및 빈혈 ●

평소에도 두통과 빈혈은 사람들이 자주 느끼는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나 여름철에 특히 심하기도 합니다. 탈수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날 운동을 열심히 하고 있는데 갑작스럽게 어지러움증과 두통을 느낀 적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일어서 있는 상태에서 몸의 균형을 잃고 주저 앉을 정도로 현기증이 발생합니다. 이유는 몸 안에 수분이 상실됨에 따라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뇌에도 이상이 생기는 과정입니다. 여름철에 두통 및 빈혈 증상이 심하다면 탈수 증상이 거의 확실하다고 보면 됩니다.

● 호흡이 빨라지고 숨이 가빠짐 ●

탈수가 진행되면 혈액공급에 이상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혈액공급이 불규칙하게 빨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호흡이 가파지고 숨이 차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대부분 여름철에 조금이라도 무리한 활동을 하는 경우에 이 증상이 발현됩니다. 때문에 탈수 전조증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증상은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탈수 대처법

● 탈수 대처법 ●

① 여름철에는 운동 및 무리한 활동을 하는 경우 항상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기적인 휴식시간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② 여름철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탈수가 일어나기 최적화된 날씨이기 때문에 되도록 야외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③ 야외활동 중 어지러움증이나 두통을 조금이라도 느낀다면 활동을 중지해야합니다. 이후에 스포츠 음료 혹은 음식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④ 탈수 환자가 의식이 없다면 기도를 먼저 확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 119에 응급신고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⑤ 영아와 노인 분들은 일반인보다 탈수에 더 취약하기 때문에 되도록 여름철에는 야외활동을 하지않도록 해야합니다.

⑥ 더운 날씨에 탈수 증상이 의심된다면 냉수마찰 혹은 쿨링팩을 지참해서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탈수 증상은 여름철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더욱 신경써서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계절 자체가 땀 배출을 많이 유도하기 때문에 적어도 하루 2L 이상의 물을 섭취해줘야 합니다. 특히 영아(신생아)에게서 탈수 증상은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때문에 탈수 대처법 및 예방법을 잘 알고 증상을 완화하도록 해야합니다. 모든 계절에 따라 건강관리를 잘 해야하지만 여름에 소홀히 하게되면 건강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글의 내용들을 잘 기억해서 탈수를 극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020/06/06 - [라이프 정보&지식/건강 정보] - 오른쪽 옆구리 통증 관련 질병 및 원인

 

오른쪽 옆구리 통증 관련 질병 및 원인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일상생활에서 갑작스럽게 몸 안쪽의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복부 쪽에서

lifeinfohouse.tistory.com

2020/05/28 - [라이프 정보&지식/건강 정보] - 뇌졸중 예방법 및 전조증상

 

뇌졸중 예방법 및 전조증상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단일 질환 중 사망률이 가장 높은 뇌졸중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lifeinfohou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