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정보&지식/IT 정보

원격 화상 수업 시대 필수 장비 기기 모음 !

by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 2020. 3. 15.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우리들의 생활 속에 지식과 정보를 전해드리는 온 세상 생활정보창고입니다. 이제 시대가 점점 변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가 바이러스 때문에 안 좋은 상황입니다. 때문에 재택근무가 활성화되는 시기고 공교육을 담당하는 초. 중. 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도 원격강의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자면 앞으로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클라우드 시스템이 교욱 분야에 상당히 많은 발전을 이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대하고 있는 미래가 좀 더 앞당겨질 수 있는 상황입니다.

원격 화상수업

원격 화상수업 시스템

사실 사교육적인 부분에서는 이미 '인터넷 강의'라는 온라인 강의 플랫폼 방식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시간 수업방식은 아닙니다. 공교육에서는 처음 시도하고, 급하게 시작했기 때문에 학생과 선생님들이 원격강의 시스템에 완벽하게 적응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조금 걸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오늘 제가 정보를 드릴 부분은 이런 시스템의 최적화와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관련 장비들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필수적으로 세팅해야 될 제품들에 어떤 것이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 노트북 및 스마트 기기 >

노트북 및 스마트폰 기기

가장 당연한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화상수업을 위해서 선생님과 학생이 서로의 모습을 봐야하고 교육의 공급과 수요를 전달하는 것이 화면입니다. 또한 화면을 전달하는 매체는 바로 스마트 기기입니다. 대표적으로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이 있습니다. 사실 이 시스템에 제일 좋은 건 컴퓨터입니다. 화면이 크고 성능이 더 좋을수록 시스템 최적화의 딱 좋습니다. 그러나 휴대성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화면도 어느 정도 크고 장소의 제약 없이 수업을 할 수 있는 노트북을 더 선호하고 추천합니다. 다른 기기가 더 자신한테 맞다고 생각되면 당연히 더 잘 맞는 기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2.  < 웹캠 / 마이크 / 헤드셋 >

노트북 장비 최적화

스마트 기기를 구매하셨다면 이제는 완벽한 원격강의 시스템을 위한 남은 장비가 필요합니다. 바로 웹캠, 마이크, 헤드셋입니다. 노트북 같은 경우 요즘 웹캠이 탑재되어 있는 제품이 많습니다. 그래서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필요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웹캠은 기기를 다루는 사람의 모습을 화면에 노출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는 상대방에게 원활하고 명확한 음질의 음성을 전달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헤드셋은 상대방의 마이크를 통한 음성과 스마트 기기 내부의 소리를 귀로 전달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세 가지는 필수적으로 탑재가 되어야 강의가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3. < 1인용 컴퓨터 책상 >

1인용 컴퓨터 책상

학교,학원에서는 늘 자신의 자리가 있습니다. 자신이 공부를 하는 곳이기 때문에 자기만의 공간으로 만들고 집중하기 좋게 만드는 게 좋습니다. 보통 집에는 책상이 하나씩 있습니다. 그러나 컴퓨터와 공부를 같이 하게 되는 공간은 배치하지는 않습니다. 집중을 위해서는 공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인터넷 강의 때문에 배치하기 좋게 넓은 책상을 구매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제는 후자 쪽을 더 선호해야 합니다. 장소의 제약은 없지만 집에서 수업을 많이 진행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딱 1인용에 적합한 컴퓨터 책상을 구매하시는 게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웹 세미나

원격강의 시스템의 외부적인 필수 장비는 소개해드린 5가지가 기본 세팅입니다. 이후에 개인적으로 좀 더 필요하다고 느끼는 장비들을 구매해서 효율을 높이면 되겠습니다. 또한 내부적으로는 서로의 기기를 연결하는 원격 프로그램도 중요합니다. 대표적으로 zoom, OBS studio, 팀뷰어 등이 있습니다. 이 부분도 추후에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나은 현재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미래를 준비해야 합니다. 시대의 흐름에 맞춰서 새로운 분야의 적응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댓글